금속광물자원 ; 철강(steel)원료금속자원
1. Fe
ㅇ 철은 제철, 제강의 주원료로 널리 사용되는 금속이며, 지각의 약 5%를 점하며, 광상부근에서는 Fe가 70%까지 집중되어 있다. 현재 사용되는 금속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ㅇ 세계 생산량의 약 95% 이상이 노천채광으로 생산되는데 그 이유는 규모의 경제성과 다른 금속에 비하여 철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기 때문이다. 선진국에서 유일하게 갱내채광으로 대량의 철광석을 생산하는 회사는 스웨덴의 Luossavaara -Kirunavaara(LKAB)이다.
ㅇ 철광석은 대부분 산화물로 산출되는데 주요 광물로는 적철석, 자철석, 갈철석, 침철석, 티탄철석 등이며 능철석(Siderite)과 황철석(Pyrite)도 철 함유광물이다.
ㅇ 철광석의 대부분은 제철, 제강의 원료로 쓰이고 단지 소량만이 시멘트, 중액제(Heavy-medium Material), 산화철염료, 동물사료의 첨가제 등으로 쓰인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 www.kores.net
광물자원포탈 http://www.mrportal.net/index.jsp
미국지질조사소 http://minerals.usgs.gov/minerals/pubs/commodity
(1) 매장량과 생산량
ㅇ 철광석의 주요 부존국가는 러시아, 호주, 우크라이나, 브라질, 중국, 등이며 세계 매장량의 약 2/3가 이들 국가에 편중되어 있다.
(단위: 백만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