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대비 행동요령
▷ 전기설비 및 주변상태 점검
과거에 침수된 적이 있는 지역은 누전차단기 동작시험을 실시하고, 아파트, 공장 등 수배전반 시설이 있는 곳은 전기설비 점검을 일제히 시행하여 취약개소에 대한 사전 보수보강을 하여야 합니다.
강풍을 대비하여 전기설비와 접촉우려가 있는 파이프, 간판, 가시설물 등은 미리 제거하거나 단단히 고정시켜야 하며, 전력선과 너무 가까이 있는 수목은 미리 절단을 하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설비와 접촉우려가 있는 곳으로 1~2M 이내에 가까이 접근을 하여야 할 경우에는 꼭 한전에 연락을 하여 안전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침수 대비 비상장비 확인
아파트 변전실, 지하가옥 등에서는 배수장비(양수모터 등)을 미리 점검과 성능시험을 하시고, 사용할 콘센트의 위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터연결용 전선과 전원플러그는 변색되거나, 훼손된 여부를 확인하신 후 불량할 경우에는 새것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 정전 대비 사전준비사항
각 가정에 공급하는 전기선은 야외에 노출된 관계로 재해가 발생되면 더큰 사고를 방지하고자 자동스위치가 동작되어 전기공급을 일시 중단합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양초, 랜턴 등을 미리 확보하시고 정전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영업점포, 양어장, 비닐하우스 등은 비상발전기를 준비하거나 피해가 우려될 물품을 미리 대피하셔야 합니다.
정전이 되면 TV가 작동되지 않으므로 건전지용 라디오를 준비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대피 명령시 전기설비 조치사항
폭우로 인한 가옥침수가 예상될 경우에는 제일먼저 누전차단기를 차단하거나 인입개폐기 또는 안전기(두꺼비집)를 열어 전기의 공급을 끊어야 합니다.
이때 발이 물에 잠겨있거나 손이 물에 젖었을 경우 발과 손을 말리고 안전기 손잡이를 마른천으로 감싸서 조심스럽게 열거나 고무장갑을 끼셔야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가전기기 등이 물에 젖지 않도록 안전한 장소로 옮기시는게 좋습니다.
▷ 정전발생시 조치사항
정전이 되면 창밖으로 주변을 확인하여 지역일부만 정전인지, 전체적으로 정전인지 확인 후 잠시 기다립니다.
- 전열기, 전기스토브, TV, 전자렌지, 컴퓨터 등의 플러그를 뽑아 놓습니다.
- 침착하게 양초나 랜턴을 켜시고 건전지용 라디오를 켜신 후 뉴스나 재해상황 중계방송을 경청합니다.
한집만 정전이 되었을 경우에는 누전차단기가 동작되었는지, 안전기(두꺼비집)이 열렸는지 확인 후 스위치와 플러그를 모두 끄거나 빼시고 누전차단기나 안전기를 다시 작동하시기 바랍니다.
- 이때 누전일 경우에는 다시 정전이 되며 스위치와 플러그를 한 개씩 순차적으로 작동하면서 불량개소를 확인합니다.
- 일부 스위치나 플러그(또는 콘센트)가 불량일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멈추고 나머지 양호한 스위치나 플러그(또는 콘센트)는 사용을 합니다.
- 수리를 위해 전기선을 절대 만지지 마십시오.
한전에서는 정전이 되면 즉시 상황을 파악하고 긴급출동 후 수리하고 있으므로 일부 몇집만 정전일 경우에만 국번없이 123으로 신고하십시오.
- 지나친 전화문의로 인하여 복구인력이 전화응대로 복구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