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사기
|
|
|
|
사 기 ( 史 記 )
역사적 아버지라고 하는 사마천 (司馬遷)에 의하여 지금서부터 약
2000년전에 저술된 {사기}130권은 세계에서 처음보는 종합사일뿐 아니
라 오늘 우리가 알고있는 역사서술의 모든방법을 구사하여 후세에 모
범이 되었다. 1828년에 불역(佛譯) 되고 1917년에 영역(英譯) 되고 19
15년에 일역(日譯)이 나온후 부터 3종류의 완역편이있다.
* 저자 사마편
자 (字)는 자장(子長)이고 태사공(太史公)이라고 존칭된다, 진(秦)을
거쳐 한제국(漢帝國)이 성립된후 무재(武宰)가 즉위하자 모든방면에
통일정책의 강행을 보아 사상(思想)도 유교로 통일 되었다. 바로 이무
렵에 사마천이 태어나 태고때부터 그의 시대에 이르는 2500년간의 통
사(通史)인 동시에 종합사를 지었다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부친
의 뒤를 이어 사관(史官)이된 사마천은 한제국의 전판도를 몸소 답사
하고 역사 서술에 착수했으나 흉노(匈奴)원정에 나섰다가 포위되어 항
복한 장군 이능(李陵)을 변호하다가 무제의 격노를 사 궁형(宮形 생식
기를 제거함)을 받았다. 그는 불구가 된 정신적 타격에 굴하지 않고
마침내 사기를 완성을 하였던것이다.
* 사기의 내용
사기는 양한(兩漢)시대를 통해 {태사공서}(太史公書) 또는{태사공기}
(太史公記)라고했고 위진(魏晉)시대가 되어 비로서 {사기}로 확정 되
었다.
사기는 {십이기}(十二紀) {십표}(十表) {팔서}(八書) {삼십세가}(三
十世家) {칠십열전}(七十列傳) 합계 130권으로 되어있다.
{십이기}는 황제에서 한두제에 이르는 왕자의 흥망을 적은 것으로 본
서의 근간을 이룬다 체제는 년대기(年代記)를 답습했다.
{십표}는 열가지의 년표(年表)로 저자의 과학적 정식을 엿볼수 있다,
때(時)로 구별한 사체(史體)다.
{팔서}는 문화사 내지 제도사로
1. {예서}(禮書)에서 예에 관한 이론을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