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가. P19:국제경영의 개념
국제경영의 정의에 관해서 로보크,시몬즈,즈비크의 개념과 로빈슨의 개념을 비교해 놓았다. 전자는 국경선을, 후자는 활동지역의 수를 기준으로 하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고 했으나 이것은 같은 뜻을 말만 바꾸어 한 것에 불과하므로 차이가 될 수 없다. 두 개념의 차이는 다음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정의를 내리는 대상에 다소 차이가 있다. 로보크 등은 “International Business as a field of management training and scholarly research에 대해서, 로빈슨은 ”International Business as a field of study and practice에 대해서 각각 정의를 내리고 있다.
둘째, 국제경영으로의 판정 기준이 다르다. 로보크 등은 재화,용역,자본 등의 ‘이동’에 촛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로빈슨은 경영활동으로 인해 초래된 실질적인 ‘영향’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결국 정의되는 대상에 있어서나, 분류하는 기준에 있어서나 로빈슨의 개념이 좀 더 포괄적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제4장]
가. 2절3:근대적 무역이론
이 부분에서는 근대적 무역이론들을 소개하고 있다. 근대적 무역이론은 고전적 무역이론이 가지는 이론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정 고안된 것이긴 하나, 역시 고전적 무역이론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가정들이 전제가 되었을 때만 비로소 타당성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구성은, 고전적 무역이론들에 대해서는 그 타당성을 위해 필요한 가정들을 밝히고 비판까지 하였으나, 근대적 무역이론에 관하여는 그러한 언급이 전혀 없어 부족한 느낌이 든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