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괴짜경제학
리포트 > 경영/경제
_괴짜경제학
한글
2011.03.10
2페이지
1. _괴짜경제학.hwp
2. _괴짜경제학.pdf
_괴짜경제학


괴짜경제학
스티븐레빗과 스티븐 더브너 지음
웅진 지식하우스

이 책의 표지는 참 재미있다.
초록색 풋사과가 쪼개졌는데, 보이는 속은 누가봐도 오렌지다.
재미로 경제학 책을 읽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요즘 배우는 수요.공급 함수나 한계효용 소리만 나와도 머리가 아픈데, 경제학 역시 경영학을 배울때와 마찬가지로 서평을 읽고 써 내야한다니.

그렇지만 집을 대신 팔아주기로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과연 얼마나 열심히 집값을 올릴지, 자녀를 도서관에 얼마나 자주 데리고 가면 공부를 잘 할지,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 올라온 선남선녀들의 신상소개는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경제학 책이 있다면 어떨까. 이런 주제라면 재미삼아 한 번 읽어볼 만하지 않을까.

이 책은 그런 잡다한 주변 현상을 꼼꼼히 파고 든 책이다. 원제인 'FREAKONOMICS'는 '괴짜(freak)'와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다. 근엄한 경제학 교수가 다루기에는 하찮고도 유별난 주제를 택했다는 점에서 괴짜이고, 그 주제를 경제학의 치밀한 분석도구를 이용해 끝까지 규명해 냈다는 점에서 여전히 경제학이다.

이 책을 쓴 지은이인 레빗의 호기심은 언뜻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튀는 것 같지만 실은 일정한 유형을 갖고 있다. 상식적으로 당연하다고 여기는 일상의 행동양식 가운데 불합리해 보이는 것들의 이면에는 찬찬히 뜯어보면 얼마든지 설명할 수 있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관심은 주로 범죄와 부정이 일어나는 동기와 과정을 밝혀내는데 집중된다. 그는 충분한 데이터와 치밀한 분석능력만 있으면 도저히 밝혀낼 수 없을 것 같은 은밀한 시험 부정이나 승부조작도 규명할 수 있다고 믿는다. 실제로 시카고 교육구내에서 벌어진 시험 부정과 일본 스모선수들의 암묵적인 승부조작을 공개된 통계자료만을 가지고 밝혀냈다. 거기에는 부정과 조작을 저지를 만한 충분한 동기가 있었고, 이를 은폐하기 위한 고도의 수법이 동원됐다.

....
경영, 경제
freak economic freakonomic 괴짜 경재학 오류와 허점을 찾아라 괴짜경제학
괴짜경제학 괴짜 경제학
괴짜 경제학을 읽고..... 괴짜경제학 - 세상의 숨겨진 이면을 찾아서..
슈퍼 괴짜 경제학을 읽고 괴짜경제학4
괴짜경제학.독후감 괴짜경제학 플러스을 읽고나서
괴짜 경제학 독후감 사과속의 오렌지 - 괴짜경제학
넛지 독후감 경제학에서의 케인즈의 고용
 
괴짜경제학 - 세상의 숨겨진 ..
괴짜경제학4
사과속의 오렌지 - 괴짜경제학
월트디즈니 마케팅 SWOT,STP,4..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접근(강점..
인력 계획
인력 계획을 위한 인력수요공..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