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생활-문화산업과 경제적 의의
리포트 > 사회과학
경제와 생활-문화산업과 경제적 의의
한글
2011.03.10
6페이지
1. 경제와 생활-문화산업과 경제적 의의.hwp
2. 경제와 생활-문화산업과 경제적 의의.pdf
경제와 생활-문화산업과 경제적 의의
문화산업과 경제적 의의

먼저 이 글을 쓰게 된 내가 의심스럽다.
논문 형식으로 쓰라고 해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려고 했는데 그것이 쉽니 않아서 그냥 나의 생각을 나열해 보겠다.
여러 가지 문화 산업 중 만화에 대해서 나열해 보고자 한다.
우리 나라는 어느새 한쪽으로 치우친 만화 산업을 펼치고 있었다. 그것은 일본 만화를 우리 나라 글로 번역해서 판매하고 있다. 사실 기술이 부족하면 남의 것을 모방하여 재창조 할 수는 있으나 그것이 근본적인 경제적 이윤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우리 나라는 일본 만화를 고작 심의를 거쳐서 판매하고 있으니 이것은 어디까지나 자기만 먹고살면 되는 형식이다. 여기에 문제가 있다.
일본이란 나라는 우리가 본받을 만한 것이 많이 있지만 그 가운데 애국심. 이것을 많이 본 받았으면 한다. 그 나라는 자신의 일 말고 나라의 일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먼저 나라를 생각하고 자신의 일을 돌보는데 우리 나라는 자신의 이익이라면 앞 뒤 가릴 것 없이 자신의 이익 추구에 앞장서니 이 나라가 잘될 턱이 없다.

여기까지 하고... 문화산업이란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편안하면서도 자유롭게 자신의 취미와 또는 여러 가지 여가를 재미있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손해가 없게 하는 것. 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소비자 입장이고 생산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유익을 주면서 자신들이 먹고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문화산업이 나타났다고 본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서 돈도 벌고 사람들의 호기심도 충족시키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만화는 재미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캐릭터 선정을 잘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당연 케릭터에 대한 연구와 또 그에 대한 경제적의의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또한 케릭터 비즈니스가 생긴다.

....
경영, 경제
[문화 무역] 문화와 문화산업, 문화무역의 의의.. 문화산업의 의의와 종류
[문화와 경제] 문화의 정의와 경제 및 의의, 문.. [예술문화에 대한 산업론적 접근] 예술활동에 ..
[다자주의와 지역경제블록] 경제적 지역주의의 .. 뮤지컬 산업의 역사, 성장과정, 문제점, 극복 ..
문화산업 개념, 특징, 경제적 효과, 문화를 통.. 문화 산업의 정의, 특징, 중요성, 지역경제 개..
경찰의 문화에 대해서 [산업복지] 산업복지의 개념과 목적, 특징, 장..
노르딕의 범위와 형성, 경제모델, 경제발전, 요.. [산업정책] 산업정책의 개념과 특성
[행정문화] 행정문화의 의의(개념정의), 행정문.. 우리나라 영화산업 경제적 분석, 현황, 성공요..
 
[A+자료] 지역아동센터 아동관..
개념과 특성, 학자들이 말하는..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자기소..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실습..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스만,..
대인지각(타인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