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외직접투자의 이해
( 1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1-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 해외투자 : 일반적으로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별하는데, 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것을 해외직접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라고 하며, 경영에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이자, 주식배당 등 투자과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를 해외간접투자 (foreign portfolio investment) 라고 한다.
※ 해외직접투자 : 기업이 해외의 피투자 기업을 통제할 수 있는 지분을 획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본 및 생산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공신력있는 국제기구인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 투자의 목적은 지속적인 경제적 이해관계의 정립에 있으며,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투자 ” 라고 정의
1-2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의 비교
. 수출과 해외직접투자의 비교
먼저 수출은 자국내의 생산요소를 자국내에서 결합하여 제품의 상태로 국가간 이전을 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는 자국내의 자본, 생산기술, 경영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로 이전하여 현지의 노동, 토지, 자원과 같은 생산요소 등과 결합하여 현지에서 생산, 판매를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무역을 단순한 재화의 이전거래로 본다면 해외직접투자는 경영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의 국제이전이라 할 수 있다.
. 라이센싱과 해외직접투자의 비교
해외직접투자는 경영, 자본, 기술의 유기적 이동을 통해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것임에 반해, 라이센싱은 기술공여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일정한 계약조건아래 기술수용 기업에게 이전시켜 기술의 공여에 대한 로열티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 2 ) 해외직접투자의 분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