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의 노령화로 인하여 독립 생활이 힘든 사람 (장애인)이 상당히 증가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선천적인 장애자 외에도 최근에는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후천적 장애 인구(전체 장애인의 88%)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급격한 과학 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노약자와 장애자들은 그 혜택을 누리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장애자와 노약자 등의 상실된 감각을 보충해 주거나 불완전한 활동을 도와주는 재활 공학(Rehabilitation Engineering)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1. 재활공학의 정의
먼저 재활이란 육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가지고 있는 잔존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킴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경제적 능력을 회복시켜 주는 것으로서, 재활공학은 장애인의 기능(삶의 질)을 보상방법 및 적응기구를 사용함으로서 증진, 유지,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Compensatory strategies and adaptive equipment used to increase, maintain or improve functional capabilities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넓은 의미에서 장애인재활을 위한 기술(technology)과 공학(engineering), 학습 및 생활편의를 위한 자조용구 혹은 보조공학(assisstive technology), 그리고 보장구를 포함하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