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대해서
1. 불교의 창시자
=> 불교의 창시자는 '석가모니'이다.
2. 불교의 등장배경
=> 인도는 전통적으로 바라문교가 인도의 사상을 지배하였다. 그리고, 사성계급을
확립하기도 하였다. 석가모니부처님 생존 당시 인도는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숙명론, 유물론, 도덕부정론, 불멸론, 회의론, 자이나교의 육사외도(六師外道)사상이
유행하여 사상적으로 혼란에 빠져들게 된다.
부처님은 이 브라만교의 계급주의와 육사외도의 철학이 지나치게 사변적이고 편견에
빠져 있음을 지적하시고, 몸소 구도의 길을 나서 위대한 깨달음을 성취하셨다.
우주의 본질과 현실의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중도(中道)사상에 입각하여 중생들
에게 올바른 삶의 길(正道)을 가도록 인도하였다.
3. 불교의 중심사상
A. 연기(緣起)사상
모든 것은 서로 불가피한 인과관계로 맺어져 있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다.
* 연계성과 상호의존성 -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
B. 자비(慈悲)사상
자타불이(自他不二)정신의 구현 - 자비의 기본전제
연기설의 자각으로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을 알게 됨.
자비 - 타인과 기쁨을 같이하고(慈: 자), 슬픔도 같이 함(悲: 비)
자비 - 무조건적, 절대적 사랑임
C. 사성제(四聖諦)-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1. 고성제(苦聖諦) - 인생 그 자체는 모두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 세계의 결과물임.
4고(四苦)-생.로.병.사(生老病死), 8고(八苦)-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지만 헤어
져야 하는 고통),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이를 만나는 고통), 구부득고(求不
得苦, 구하려 애써지만 얻지 못하는 고통), 오취온고(五取蘊苦, 5감으로 들어와
쌓여있는 모든 것) + 4고(苦)
2. 집성제(集聖諦) - 마음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고통이 생긴다는 진리. 현실
세계의 원인임. 고통의 원인- 정감(情感)의 측면: 애욕(愛慾)
이지(理智)의 측면: 무명(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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