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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의 보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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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의 보편주의
I.
기독교가 다른 문화에 이식되는 선교의 상황에서 항시 문제시 되는 것은 ‘보편’과 ‘특수’와의 만남, 또는 그 관계이다. 오늘날의 교회에서도 그러한 측면을 발견할 수 있지만, 1세기 교회에서 이 문제는 신흥종교로서의 기독교 정체 형성이라는 심각한 존립의 문제와 닿아 있었다. 물론 오늘의 상황에서는 기독교 메시지의 보편적 성격과 선교지역 토착문화의 특수성의 관계가 문제되지만 초기 기독교의 상황에서는 이런 종류의 특수와 보편의 만남 말고도 다른 것이 문제가 되었다. 특히 이방적 상황에서 기독교의 착근을 도모해야 했던 누가 공동체의 경우, 특수로서의 유대주의와 보편적 지향으로서의 기독교의 관계정립의 과제는 예민한 관심을 끌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상황과 문제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신약성서에서 발견되는 특수와 보편의 만남의 한 범례를 사도행전의 보편적 성격에 주안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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