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세계교회는 G-12로 간다』오바자 탄도 스티아, NCD
▶ 주제: 본서는 셀그룹에서 G-12원리를 목회 현장에 적용, 교회가 부흥할 수 있도록 그 근본 원리와 실제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G-12를 통해 급속히 번식, 성장해 나가는 교회와 간증을 소개한 점은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내용
- 제1장: 셀그룹이 성경적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교회 부흥의 중요한 열쇠임을 강조하고 있다; 요한 웨슬리의 ‘속회’와 조용기 목사님의 구역예배 등을 예로 들고 있으며, 특히 MCI교회의 카스텔라노스 목사 등을 중심으로 G-12원리를 효과적으로 적용한 교회들을 소개하고 있다.
- 제2-3장: 2장은 ‘셀 그룹은 무엇인가’ 라는 정의에서 “하나님의 가족, 영적인 가족”이라 칭하고, 모임의 순서(4S)와 말씀을 삶 속에 적용하는 법(4D), 셀그룹의 목적과 기능(4M)을 소개하고 있다. 3장에서는 G-12원리를 소개하며, “모든 그리스도인이 제자가 되어야 할 것과 동시에 제자를 삼아야 하는 셀리더가 될 것”을 말하고 있다
- 제4-5장: 셀그룹 지도자들이 갖추어야 할 점들을 나열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잃어버린 영혼들을 향한 관심과 뜨거운 사랑을, 나아가 철저한 순종과 복종,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창의성, 성실, 부지런함, 온전한 마음 등을 강조하고 있다. 5장에서는 GBI교회를 사례로, 제자훈련을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는데 여기서 ‘지도자 번식과정(4A)' 도표는 매우 유용한 참고 자료이다(p.117).
- 제6-7장: 담임목사의 간절한 마음과 의지를 강조하며, 핵심, 모델, 교인 셀그룹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가르치고 있으며, 특히 셀리더에 대한 시상(표창)을 권고하는 점은 주목할만한 점이다. 마지막 7장에서는 GBI교회에서 폭발적으로 일어났던 어린이 셀그룹 이야기를 전해주며, 교회 교사들을 통해 각 가정에서 어린이 셀그룹을 시작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