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신학과 웨슬레 신학의 구원론 비교이해
Ⅰ.서 론
개신교 선교 1세기가 지난 지금,한국 개신교는 1천만 교세를 이룩했는데,신학적으로는 칼빈주의적 장로교와 아르미니안 웨슬레주의적 감리교,성결교,침례교,오순절교회,나사렛,구세군 등등으로 계보를 나눌 수 있다. 한국 개신교회가 신학적으로 그 원류를 찾아서 신학적 노선을 명백하게 정립하는 일은 중요한 과제이다. 왜냐하면 신학은 교회와 신자들의 신앙을 인도하는 사명을 갖고 있기 때문이며,신학은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의 방법론이며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정립된 신앙체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칼빈신학과 웨슬레신학도 그러하다.칼빈의 신학은 그가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만남에서 확립된 신앙체계이다.1) 그가 많은 서적을 연구하고 여러대학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사상들에 영향을 받았으나2) 그것이 그의 신학의 주류가 된 것은 아니다.
웨슬레 역시 초대교회 교부들의 사상과 여러 서적들을 연구했으나3) 그의 신앙체계의 확립은 1738년 5월 24일 올더스케잇 체험에서 비롯된다.4)
즉 칼빈신학과 웨슬레 신학은 칼빈과 웨슬레가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만남에서 확립된 신앙체계이며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론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두 신학을 다른 신학보다 성서적 신앙체계로 인정하므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당위성과 필연성을 갖는다. 그것은 한국교회를 지금까지 이끌어 오며 신앙과 신학을 주도해 온 것이 바로 칼빈신학과 웨슬레 신학이라 하겠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신학의 여러 분야중 구원론을 취급한다.그것은 기독교가 도덕종교가 아니고 생명을 구원하는 계시종교이기 때문이다.구원론의 골격이라 할 수 있는 구원의 단계를 중심으로 칼빈과 웨슬레 신학을 고찰하려고 한다.
A.연구동기와 목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