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質汚染槪論
제1장 자연수의 순환과 개요
1. 물의 重要性
지구상의 물은 해양, 하천, 호수를 이루면서 토양, 대기, 생물체 등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자연계에 고체, 액체, 기체 상태로 존재하며,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은 生命體의 조직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지구상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2. 물의 循環
지구상의 물은 총량은 일정하지만 그대로 정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循環한다. 대규모 循環과 소규모 循環으로 나눌 수 있는 循環은 태양에너지를 원동력으로 하여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2-1 증발과 증산
蒸發은 어떤 물질이 액체상태에서 기체상태로 변하는 것을 말하며, 蒸散은 식물의 표면에서의 蒸發현상을 말한다.
2-2 降水
水蒸氣壓:기체상태의 물의 압력
안개,구름,서리,이슬:水蒸氣壓이 일정한 대기가 온도가 낮아지게 되면 포화상태에 이른 후 여분의 水蒸氣가 大氣중에 머무르지 못하고 물방울로 변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凝結核이 없으면 이런것들이 만들어지지 않고 과포화상태가 된다.
2-3 流出
流出(runoff):강우가 지상에 도달하여 지표면으로 흐르는 현상이며 물의 循環과정중에서 인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다.
2-4 浸透와 浸漏(infiltration & percolation)
降雨는 지상에 도달하면서부터 흙 표면의 흡수능력에 따라 일부는 흙표면을 통하여 침투되고 나머지는 地表에서 流出된다.
흙 표면을 통하여 물이 흡수되는 현상을 浸透(infiltration)라 하며, 흙내에서 물의 수직 이동으로 인하여 지하수로 보충되는 현상을 浸漏(percolation)라고 한다.
3. 水 資 源
3-1 물의 分布
생활에 이용되는 水資源은 降水.地表水.地下水.伏流水 및 海水로 구분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