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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의 民衆史的 意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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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의 民衆史的 意義
1. 지도층에 관한 다양한 평가
3․1운동은 계획단계와 대중화의 단계로 나누어 파악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세교단에 의해서 이루어진 계획단계, 즉 지도층의 3․1운동 추진에 관하여 여러가지의 주장이 엇갈려있다. 이들 지도자의 의식에는 종교적 평화주의때문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독립청원적인 자세였고 심지어 투항주의적 자세였다는 견해도 있다. 독립청원적인 자세였고 심지어 투항주의적 자세였다는 견해도 있다. 또 대중화단계에서 전민족적 항쟁으로 발전할 것을 예견치 못하여 소극적 계획에 그쳤다는 것이다. 그러한 지도자의 한계로 말미암아 3․1운동을 만족할 만큼 조직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했다는 평가도 보인다.
구한말의 종교는 보편성이 이론에 눌려 국가나 민족의 이른바 특수성의 문재를 외면하고 있었다. 그것이 바로 제국주의 선교사업의 논리였는데, 한말 종교계는 그 제국주의의 선교논리에 도취되어 있었다. 그리하여 종교의 양심과 한국인의 양심이 일치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종교의 토착화도 불가능하였다. 이것은 한말 민족주의 허점이기도 했다.
구한말의 불교는 제국주의적 선교를 시도하던 일본불교에 흡수되어 가고 있었다. 강화도조약의 이듬해인 1877년에 일본 東本願寺 別院이 부산에 설치된데 이어, 원산․군산․목포․인천․서울에도 일본사찰이 건립되었는데, 여기에 참배하는 한국 승려들이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고 그런 추세는 계속되어 1910년 나라가 망할 때, 덩달아 불교 통합을 앞장 서서 서둘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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