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정신의학
Ⅰ. 노화
노인정신의학이란 노인의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학문이란 뜻이다. 이와 같이 따로 구분하는 것은 노인의 정신장애나 표현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연령층과 달리 특수한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우리국민의 평균수명은 1990년에는 71.3세였으나 2000년에는 74.3세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인인구가 전 인구의 10~15%를 차지하는 영. 미에 비해서는 문제의 심각성이 덜하나 우리도 언젠가는 비슷한 형편에 놓일 것이다. 이에 따라 경제, 의료, 복지, 정신건강 등 사회적 문제가 크게 대두될 것이다.
1. 원인
아직까지 노화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요원하다. 마모이론은 살아 있는 유기체도 기계와 같다는 이론이다. 기계는 복구 기전이 없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면 부품들이 마모되고 결국은 정지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인체에서는 새로운 세포가 늙은 세포를 대치하고, 중추신경계에서도 새로운 세포가 재생되진 않지만 세포 내에서 대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기계와는 다르다.
2. 노화에 따른 신체적 변화
(1) 신체
연령 증가에 따른 장기 기능의 변화는 모든 장기에 일어나고, 점진적으로 진행하며, 비가역적이고, 그 내용은 유기체에 유해한 것이다.
(2) 뇌
80대에는 뇌의 무게가 성인기의 5~10%까지 줄어든다. 대뇌 반구의 부피는 50세 이후에는 10년마다 약 2%씩 줄어든다. 신경세포의 수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지만 뇌의 모든 부위에서 획일적인 것은 아니다. 가장 심한 부위는 대뇌피질이고 최고이 소실은 60대에서 90대 사이에 일어난다.
(3) 신경화학적 변화
3. 노화에 따른 정신사회적 변화
(1) 정신적 변화
①인지기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