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에 대해서
▶ 리더쉽이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일찍이 정치학이나 사회학의 커다란 문제로 취급되어 왔으나, 기업이 사회적 조직으로서 중요하게 되자 이의 반영으로서 경영학 특히 경영관리면의 문제가 되었고, 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의 발전을 좌우하는 것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리더십이 지배와 다른 것은 그 기능의 수행을 피지도자의 자발성에 기대하는 점과, 집단의 성질에 따라 특성이 반드시 고정적이 아닌 데 있다.
리더십은 기능의 방법에 있어서 탄력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에게 통찰력과 적응성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리더십의 자성론(資性論)을 연구하는 학자도 많은데, L.아위크는 필요한 자성의 요건으로서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 ·고결한 성품을 지적하였으며, 특히 공정과 성실함을 끊임없이 간직함으로써 부하에게 신뢰를 받는 일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 리더십의 원천
지위에 부여된 권력: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
개인적 특성 때문에 갖게 되는 권력:전문적 권력, 준거적 권력
다른 사람의 과업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인 리더십은 영향력의 일종이며 그 원천은 파워(power)이다. 리더십의 원천이 되는 권력은 지위에 부여된 것과 개인적 특성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구분된다.지위에 부여된 권력으로는 보상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권한)이 있다.전문적 능력 때문에 생기는 전문적 권력과 존경이나 개인적 호감에 바탕을 둔 준거적 권력은 리더가 개인적 특성 때문에 가질 수 있는 권력이다.
▶ 리더(Leader)란 누구인가
L(Learner) - 배우는 사람, E(Educator) - 가르치는 사람, A(Administrator) - 다스리는 사람(행정가), D(Doer) - 실천하는 사람, E(Encourager) - 격려하는 사람, R(Revievwer) - 재검토하는 사람
▶ 리더십(Leadership)이란 무엇인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