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우리에게 있어서 일본이라는 나라는 친숙한 이름이다. 그것이 좋은 쪽이든 혹은 아니든 간에 우리는 선조때부터 일본과 수많은 교류를 해왔고 지금도 그러하다. 그러나 우리는 일본을 알지 못한다.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우리는 일본인이 아니기에 그러한 것이기도 하지만 일본의 문화는 분명 우리와는 확연히 달라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그것이 일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세계 각국의 문화는 다 저마다의 특수성을 띄게 되므로 이해에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또한 일본만큼 우리에게 있어 배타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 나라도 흔치 않을 것이다. 그것은 여러 이유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로 인해 우리는 일본이란 나라를 너무 잘 알고 있으며 또한 정말 모르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이번 과제는 책과 영상물을 통해서 일본문화에 대해 알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을 것이다. 아래에서는 책을 읽고 조사한 일본에 대한 간단한 지식과 역사,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하고자 한다.
2. 일본의 지리
일본은 면적 37만 7835㎢, 인구 1억 2710만 명(2001) 동북아시아에 위치한 열도이다. 중국에서는 한서(漢書)에서 수서(隋書)까지 왜(倭) 또는 왜국(倭國)으로 기록하여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일찍이 그렇게 불러 왔다.
일본열도는 환태평양조산대(環太平洋造山帶)의 일부로 세계의 불안정육괴(不安定陸塊)에 속한다. 태평양 북서부의 융기대(隆起帶)의 정상부가 해면 위에 드러난 것이 일본열도로, 홋카이도,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규슈[九州] 등 4개의 큰 섬과 그 남서쪽으로 이어지는 난세이제도 및 혼슈 중부에서 남쪽의 태평양으로 이어져 내리는 이즈[伊豆]․오가사와라제도로 구성된다.
산지․평야는 조산운동의 지사(地史)를 반영하고, 또 습윤온대의 기후 조건에도 영향을 받아 그 배열과 지형이 극히 복잡하다. 일본열도의 지형구분은 지질구조를 기준으로 서남 일본과 동북 일본의 2개로 크게 구별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