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
1. 정신장애의 이해
정신장애는 사람마다 생활상의 갈등이 다르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다른데, 생활상의 문제가 가정이나 직장에서 개인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개인적 목표를 성취하는데 요구되는 정서적 경험이나 노력을 방해할 때 정신적으로 장애를 입고 있다고 말한다.
1) 정신장애의 주요유형
(1)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개인이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적 안녕에 심각한 위협을 가져다 주는 사건을 경험 또는 직면하고 나서 극심한 공포, 무력감, 죄의식 등의 심리적 반응이 동반되는 임상적 상태를 말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외상 직후부터 시작될 수도 있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이를테면 6개월이나 1년 후에 비로서 시작될 수도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자들은 사건에 대한 반복적이고 집요하게 떠오르는 고통스러운 회상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외상적 사건을 재경험할 때에는 그 참혹했던 기억에 휩싸여서 정서적으로 마비되고, 자율신경계의 과잉각성과 과민성이 나타나며, 주의집중과 과제수행이 어려워진다. 또한 외상적 사건에 집착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사회적 관계와 친밀성의 유지, 성생활, 직업적 영역에서 관심과 기능이 떨어진다.
(2) 불안장애
불안장애의 특징은 높은 수준의 불안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우리는 먼저 정상적인 불안과 불안장애를 구별해야 한다. 이 둘 간의 차이는 그 개인이 불안의 근원을 알고 있느냐와 불안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불안장애의 일반적 유형은 공포장애나 강박장애의 형태로 나타난다.
가. 공포장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