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 부양가족의 부양부담
1. 서 론
산업화는 직업의 분화와 전문화, 도시화로 인한 지역적 이동과 지역 사회의 변화,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유형의 변화 등을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개인의 생활양식 뿐 아니라 가족관계를 비롯하여 가족생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사회적 지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가족구조 및 형태의 변화,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신장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변모, 여성의 취업증대에 따른 여성역할의 변화, 인구의 노령화 등은 자녀양육과 노인문제, 이혼, 별거 등의 가족문제를 가져왔다. 그러나 선진산업사회에 비해 단시간에 진행된 산업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와 가족은 사회성원이나 가족성원으로서 개인들의 욕구나 문제에 제도적으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였다(현외성, 1998,56).
특히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급격한 인구의 고령화 현상을 경험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에 도달하여 본격적인 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노인 중에서도 가족이나 사회에 대한 의존성이 가장 높은 노인이 바로 치매노인이다. 1980년대 이후 치매에 관한 역학 연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유병률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5~15%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박종한,1993). 그리고 선진국의 사례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치매노인의 절대수가 급격히 증가한 점을 미루어 볼 때 우리 나라의 치매노인 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