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주의 탄생
1) 우주의 기원
지금으로부터 110-150억 년 전 콩알만한 우주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초고온, 초고밀도의 물질이 대폭발을 일으켰다.
폭발 후 팽창하며 온도는 낮아지고 밀도는 감소하면서 물질이 만들어졌고, 마침내 그 속에서 은하와 별들이 탄생하였고 우주는 아직도 계속 팽창하고 있다.
'빅뱅'으로 알려진 이 이론은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우주 탄생 시나리오이다.
2) 우주의 크기
우리 인간이 속한 가장 큰 구조가 우주입니다.
우주는 수백 만개의 은하로 구성되어 있고 대개 은하는 약 1000억개 정도의 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은하계
우리 은하의 크기는 지름 10만 광년, 중심 두께 3,000 광년이며 옆에서 본 모습은 납작한 렌즈 모양이며 위에서 보면 바람개비 모양의 나선구조를 하고 있다.
우리 은하에는 대략 2천 억 개 정도의 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하나인 태양은 은하 중심으로부터 약 3만 광년 떨어진 변두리에 위치해 있다.
4) 은하의 종류
은하를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미국의 천문학자 허블의 분류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허블의 은하 분류 방법은 은하의 형태에 따른 분류법으로 나선은하, 막대나선은하, 타원은하, 불규칙은하로 나눈다.
2. 태양계의 역사
1) 태양계의 탄생
태양계는 약 46억 년 전에 우주 공간의 가스와 먼지가 모인 성운에서 태어났다.
성운의 99%는 원시 태양을 형성하였고 그것이 수축하여 마침내 스스로 빛을 내는 태양이 탄생하였다.
원시태양 주위의 나머지 물질은 원반을 형성하였다.
원반의 물질들은 서로 뭉쳐져 무수히 많은 미행성체를 만들었고, 이렇게 형성된 미행성체는 서로 충돌하고 합쳐져 지구와 같은 행성이 탄생하게 되었다.
2) 태양계의 구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