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지구는 점점 더워지고 있다는 온난화 현상은 인간의 다양한 경제활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메탄,염화불화탄소,질소산화물등의 온실효과 가스가 대기 중에 누적되어 지구의 온도를 계속 상승시킴으로써 지구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는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지구 대기 구성성분의 변동에 의해 발생한다는 이론이 보편화되어 있다. 지구의 대기는 온실의 유리나 비닐과 같이 태양으로부터 지표면에 도달하는 단파의 복사에너지는 잘 투과시키지만, 지표면에서 방출되는 장파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여 지표면의 온도를 보존하는 역할을 한다.대기중에 존재하는 수증기,이산화탄소,메탄,이산화질소,염화불화탄소,오존등과 같은 온실효과 가스의 농도가 배출량의 증가 등 여러가지의 원인에 의해 높아지면 이들 가스 성분이 보다 많은 장파의 복사에너지를 흡수하여 지구의 대기온도를 상승시킨다. 이를 온실효과라 하는데, 이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 지배적인 이론이다. 지구의 에너지 수지 균형을 보면, 지구의 직접반사에 의해 약 30%의 태양광선이 반사되고 70%중 약 50%만이 지표에 도달하는데 이러한 태양광선 중 대기중에 이산화탄소와 수증기층에 의해 적외선의 일부가 흡수되고 이 흡수층을 통과하여 지표로 도달하는 단파의 태양복사에너지는 지구가 냉각될 때 장파장의 적외선이나 열로 지표면에서 재방사되며,이러한 장파의 지구복사에너지는 대기중의 이산화탄소와 수증기층의 흡수층을 통과하지 못하고 다시 지표로 환원됨으로써 지표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다음은 온난화 현상을 일으키는 가스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이산화탄소를 들 수 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원으로는 화석연료의 연소에 의한 것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토지이용에 따른 산림의 벌목과 개발을 들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