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열린교육 개념정의
열린교육의 개념을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의미로 쓰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다.’(버어쓰:R. S. Barth:하버드 대) 따라서 열린교육 (Open Education)이라는 명칭은 강조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르게 불린다. 교실의 벽을 없앤다는 점 때문에 열린 계획 학교 (open plan school), 열린 공간 학교 (open space school), 벽없는 학교(open without wall), 자유로운 교육방법 때문에 자유학교(free school, free day school)등 으로 불리고 있다.
따라서 열린교육을 지칭하는 용어도 운영 형태와 적용 방법에 따라 의미 규정이 나라마다 다르다. 예를 들면,
▲ 영 국 : 탈형식 교육 (Informal Education)
▲ 일 본 : 개성화 교육 (個性化․ 個別化)
▲ 우리나라 : 개방 교육 → ‘열린교육’ (정착)
열린교육의 철학과 이론 정립의 기초는 루소(J. Rousseau)의 아동관, 듀이(J.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피아제(J. Piaget)의 상호작용 이론 등이다. 특히 현대의 몇몇 교육학자들은 전통적 학교교육의 폐단이 학교 교실 내의 폐쇄성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열린교육은 단지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적 전환이 아니라 학교교육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바꾸어 보자는 改革의 意志가 담겨있다. 학생들이야말로 學習의 주체이며 교사는 조력자로서의 역할로 조정되고, 또한 지식은 교과 내에 한정하지 않고 학생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학교를 건물 안으로 제한하지 않고 學習이 가능한 어느 곳으로든, 수업 시간의 배당은 兒童이 學習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강요되던 갖가지 규율은 자율적인 통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즉 획일적이고 수직적인 학교교육의 구조를 다양하고 수평적인 구조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兒童이 자유롭고 인간적 상황에서 교육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열린교육을 주장하는 핵심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