孝의 의미 : 교육학적 해석
현대 사회에서 孝는 부모를 봉양하는 것을 의무로 하는, ‘사회복지’ 의 개념이 크다. 그러나
증자는 부모를 봉양하는 것을 小孝라고 하여, 孝는 부모를 봉양하는 것 이상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부모에게 효도를 하는 것은 부모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孝는 부모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식을 위한 것이다.
孝가 자식을 위한 것이라는 중요한 의미는, 孝를 교육학적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다. 孝는 인격적 감화력의 근본이자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근원적 힘이 된다. 왜냐하면 孝는 타인에 대한 사랑과 공경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 조건이기 때문이다.
논어의 나오는 유약의 말에 의하면, 孝를 행하는 궁극적 목표는 仁(또는 덕)을 이루기 위함이다. 효제는 仁을 실천하는 출발점이고, 仁을 행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우리는 孝를 행함으로써 德을 실천할 수 있다. 孝가 德의 근본이라면 孝는 德에 일치하려는 노력인 즉, 敎를 가능하게 해준다. 그러므로 孝에 힘입어 敎가 성공할 수 있다.
부모에 대한 사랑과 공경을 다하는 孝는, 자식들이 德을 획득하게 해주기 때문에 부모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식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식에게 孝를 가르치는 것은 자신을 위함이 아니라 자식이 德을 쌓고 보다 나은 인간이 되게 하는. 부모로서의 교육적 의무인 것이다. 따라서 孝를 통해서 돌아오는 혜택이 있다면, 그것은 부모의 것이 아니라 자식을 위한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봤듯이 孝는 자식을 위한 것이며, 孝를 통해서 돌아오는 혜택도 자식의 몫이다. 현대 사회에서 孝가 부모를 위한 봉양으로 취급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자 敎育의 비극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孝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한 후, 학생들에게 孝의 바른 개념과 소중함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