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와 D/P의 정의
무역거래라 하는 것은 외국에 있는 잘 모르는 사람과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둘다 약간 찜찜할 수 있겠습니다.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혹시 돈 못 받으면 어떻하나 하는 걱정이 생길 수 있고,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돈 제대로 줬는데 물건 이상한 거 보내면 어떻하나 라는 걱정이 생길 수 있겠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만들어 낸 것이 신용장이라는 것입니다.
즉, 대외적으로 신뢰도가 인정되는 은행이 (조건부)지급 보증서를 발급함에 따라, 수출자 입장에서는 은행이 지급보증을 하니깐, 안심하고 선적할 수 있고, 수입자 입장에서는 자기가 제시한 신용장상의 조건과 맞지 않을 경우에는 지급을 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 양자모두에게 득이 되는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물론, 신용장거래의 한계라는 것도 있지만, 그것은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언급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신용장 발행이라는 것이 개설은행입장에서는 일종의 여신(회계 용어로 우발채무라고 하죠)으로 간주되어 아무한테나 개설 안 해 줍니다. 즉, 담보가 있거나 상당한 신용도가 있어야 은행에서 개설을 해 줍니다.그런데, 무역거래를 하다 보면, 굳이 비용을 들여 신용장을 발행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신용장을 발행할 만큼의 신용이나 담보가 없어 신용장을 개설 못할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 지사 간의 거래라면, 비용을 들여 신용장거래를 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