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유비쿼터스
|
|
|
|
•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학 과 명 :
•
학 번 :
•
성 명 :
•
제출일자 :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M2M 기술 전망
- 목 차 -
0. 들어가기에 앞서
1. 서 론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반 기술
3. M2M 시장 규모의 전망
4. M2M 산업 사례 및 시장 전망
5. 결 론
6. 참고문헌
0. 들어가기에 앞서
본 보고서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통신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비즈니스에 적용한 M2M(machine-to-machine)에 대한 소개를 하고,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어떠한 무선 통신, 네트워크 기술이 필요한지를 살펴본다. 이러한 기술들의 동향과 시장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분야들을 분류, 분석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B2B(business-to-business) 시장의 확대된 개념인 유비쿼터스 전자상거래(U-commerce)를 M2M의 개념에서 접근하고 이에 대한 시장 전망을 통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분석하였다.
1. 서 론
M2M(machine-to-machine)통신은 시스템, 원격 기기 혹은 위치정보나 개별물이나 개인들 사이에 연결을 생성시키는데 사용되는 데이터를 다룬다[1]. 현재,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곳은 이동통신 산업의 기지국 및 중계기, 석유화학 산업의 기름 및 가스 송유관, MP3 다운로드가 가능한 핸드폰과 MP3 플레이어, 자동판매기, 물류 및 유통을 위한 운송수단, 보안시스템, 전자 계량기의 원격검침, 게임 시스템, 가전제품 등등이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