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I 7계층 과 TCP/IP
1, 등장 배경
다른 기종의 컴퓨터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문제는 컴퓨터 초창기부터 많은 사용자들이 직면해온 과제였다. 컴퓨터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른 기종의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변환시켜주는 접속기가 등장하게 되었지만 값이 너무 비싸서 보급에 문제가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은 컴퓨터 제작자들이 공통의 방식을 채택하여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정한 기구에 의하여 국제적인 표준을 제정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다양한 응용 요구를 충족시키고, 통신 구조를 표준화하기 위해서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는 1977년에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은 이질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연결을 위한 표준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기준을 제공하였고, 분산 응용 처리를 위한 'open' 시스템간의 연결을 위한 기저가 되었다.
2, 요구사항
osi 구조의 매력은 이질적인 컴퓨터간의 통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상이한 시스템간에 다음 사항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통신할 수 있다.
1)시스템 상호간에 동일한 통신 기능 집합을 실현한다.
2)동일한 계층 구조로 구성된다.
3)대등한 계층들은 공통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3, osi 7계층
네트워크 구조는 통신 시스템의 다양한 요소들을 정의하고, 이들 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을 정의한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 구조에서 핵심을 이루는 부분이 바로 프로토콜의 집합이다. 복잡한 논리적 시스템인 네트워크 구조를 원활하게 관리하고,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기능을 계층화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