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선지에 대하여
(구당서를 제외한 사료를 통한 고선지 연구)
사학과 9981113 3학년 조두영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자치통감》을 통해서 살펴본 고선지
(2) 《당서》를 통해서 살펴본 고선지
3. 결 론
1. 서 론
고선지는 고구려 유민 출신의 당나라 장수이다. 그는 뛰어난 전략으로 서역을 평정하고, 동서 문명 교류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지만, 그러한 업적에 비해 우리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인물이다. 또한, 현재까지 고선지 장군에 대한 연구는 동양보다 서양에서 더 많이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20세기 초에 중앙아시아의 중심부 지역을 탐사한 영국의 고고학자 오렐 스타인은 고선지의 전적지를 직접 답사한 뒤 고선지를 ‘한니발과 나폴레옹을 능가하는 역사상 가장 우수한 천재 전략가’로 평가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고선지 장군에 대한 기록은 《구당서》에 전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이제 본문에서는 《자치통감》과 《당서》를 통해 전해지는 고선지 장군에 대한 기록을 통해 고선지 장군의 성품 및 업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자치통감》을 통해서 살펴본 고선지
고선지는 출중한 용모와 무예를 겸비했던 인물이었다. 고선지는 용모가 수려했을 뿐만 아니라 말타기와 활쏘기에도 능했는데,1)1) 《資治痛鑑》券215 〈唐紀〉31, 玄宗 天寶 6載 仙芝驍勇, 善騎射條, pp.6884. (지배선 지음, 「유럽문명의 아버지 고선지 평전」, pp.47에서 재인용.)
그것은 아버지인 고사계의 재능을 그대로 물려받은 덕분으로, 고선지는 무인으로서 좋은 조건을 모두 구비했던 셈이다. 그런데도 고사계는 아들 고선지가 연약하고 민첩하지 못하다면서 걱정했다고 한다. 이것은 고선지가 훌륭한 무인으로 성장하는 데 아버지의 공로가 절대적이었음을 짐작케 해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