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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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磻溪 柳馨遠의 國家改革論
-磻溪隨錄을 통해 살펴본
목 차
1. 序 言
2. 本 文
1) 磻溪 柳馨遠의 生涯
2) 理氣觀의 轉回 : ‘實理論’의 성립
3)『磻溪隨錄』의 理念과 國家改革論
3. 結 語
1. 序言
조선후기사회는 壬辰倭亂과 丙子胡亂 등을 통하여 파탄에 이르러 있었다. 이에 朱子學에 맞서서 새로운 학문 ․ 사상 등을 통해 파탄에 이른 조선 사회체제를 재정비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혁명적인 제도와 사상 등이 등장하였는데, 유형원의 『磻溪隨錄』은 이 再整備案을 최초로 제시한 勞作이었다.
유형원은 조선후기 여러 가지 모순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 비판하는 위에서 田制 ․ 貢賦 ․ 學校 ․ 科擧 ․ 官制 ․ 兵制 등 조선왕조 集權體制의 근본 法制에 대한 전면개혁안을 마련하였다. 『磻溪隨錄』은 바로 이를 집약한 것으로서 그 개혁안의 進步性 變法性은 이미 확인되고 있는 터이다1)1) 김준석,「柳馨遠의 變法觀과 實理論」, 『東方學志』75 , 1992, pp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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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磻溪隨錄』이 지향하고 있는 새로운 사회의 모습이 그처럼 개혁적이고 변법적인 차원의 것이라면 이제 문제는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는 變法理念, 정치 ․ 철학사상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반계수록』에 나타난 이념과 방법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형원이 제시하고자 했던 國家改革論을 알아봄으로써 조선사회에서의 중세 극복의 논리와 원동력이 어떤 방식으로 발달하고 있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本文
1) 磻溪 柳馨遠의 生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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