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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용운의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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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 2
Ⅱ. 한용운의 시적 출발……………………………………… 2
Ⅲ. 한용운의 시세계가 지니는 특성 ……………………… 3
1. 한용운 시에 나타난 기다림의 세계
2. 한용운 시에 나타난 ‘님’의 상징적 의미
3. 한용운 시에 나타난 사상
4. 한용운 시에 나타난 상징적 기법
Ⅳ. 결 론 ……………………………………………………… 7
※. 참고문헌 ……………………………………………………… 7
Ⅰ. 서 론
한용운은 고종 16년(1879) 7월 12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가난한 양반 집에서 출생하였다. 민적에 기록된 이름은 정록이며 승려가 되기 전에는 유천이라고 하였고, 백담사에서 견성득도를 한 그는 이름을 고쳐 법명을 용운(龍雲)이라 하고 호를 만해(卍海) 하였다.
그는 청년기로부터 종생토록 승려 생활을 계속하다가 그의 나이 65세가 되는 1944년 5월 9일 성북동 심우장에서 영양실조로 병이 깊어져 입적하여 동지들에 의해 미아리 화장터에 다비된 뒤, 망우리 동묘지에 유골이 안치되었다. 만해는 종교적 시인이며, 1919년 기미독립운동 당시에는 불교계를 대표하여 33인의 한 사람으로 참가하기도 했다. 그 때문에 그는 오랫동안 옥중생활을 한 독립투사였는가 하면, 평생을 통하여 불교를 신앙하면서 시와 소설을 썼다. 저서로는 시집《님의 沈黙》을 비롯하여《죽음》《흑풍(黑風)》《후회(後悔)》 《박명(薄命)》《조선불교유신론(朝鮮佛敎維新論)》《십현담주해(十玄談註解)》《불교대전》《불교와 고려제왕(高麗諸王)》등이 있다. 73년 《한용운전집》(6권)이 간행되었다 그의 저작 중에서도 특히 《님의 沈黙》은 1926년에 간행된 것으로 그의 문학을 대표하고 있다. 그는 우리 문단사에 흔히 보이는 단순한 서정 시인이 아니요, 일생을 구도 정신과 조국 광복에의 염원을 안고 살다가 간 시인이다. 따라서 그의 시 또한 이러한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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