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광고의 위치
1. 기업 내에서 광고의 위치
기업이 받들고 있는 4개의 큰 기둥은 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이다. 여기에 연구개발, 홍보 등이 보조 기둥으로 서 있다. 이중 광고가 속한 곳은 마케팅이다. 생산부문에서는 생산의 효율성이라든가 원가, 품질 등을 중요시하지만 마케팅부문은 시장의 상황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영역이다. 마케팅부문은 생산이나 재무부문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마케팅이나 광고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생산된 양보다 많은 판매량을 목표로 할 수는 없으며 회사의 재무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광고 예산을 잡을 수 없다.
2. 마케팅 내에서의 광고의 위치
마케팅에는 4P라고 불리는 4개의 작은 기둥이 있다. 그것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이다. 최근에는 제품의 포장과 포지션이 보조기둥으로 들어왔다.
제품(Product)
제품의 품질은 어떤 수준으로 할까, 어떤 특징의 제품을 만들어낼 것인가, 스타일은 어떻게 할까, 상표면은 무엇으로 정할까, 포장은 비닐로 할까, 종이로 할까, 이 밖에도 제품의 크기, 서비스, 보증, 반품 등이 판매량을 결정한다.
가격(Price)
이익을 많이 남길 정도로 비싼, 그러나 사람들이 비싸다고 느끼지 않을 정도의 가격은 얼마일까 이것이 가격정책에서 가장 큰 해결 문제이다. 이 외에도 할인을 할 것이가, 말 것인가 할부 조건은 어떻게 할까 등 가격에 관한 모든 점이 이 가격정책 안에 들어간다.
유통(Place)
어떤 판매경로를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팔 것인가가 유통정책의 중요 관건이다. 딜러를 통해 직접 판매할 것인가, 대리점을 통해 소매점을 거쳐 판매할 것인가, 전단을 뿌린 후 통신판매를 할 것인가, 다단계 판매를 할 것인가.......등을 결정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