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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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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일자 :
인류 문화의 근원이 된 놀이에 대한 연구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놀이와 문화와의 관계 규명
3. 연구 주제의 특징 및 정의
Ⅱ. 본 론
1. 놀이로서 본 경기
1-1. 놀이와 경기의 관계
1-2. 경기를 하는 이유와 목적
1-3. 경기의 근원적 개념 : 투쟁 및 전쟁
2. 놀이로서 본 제의 및 예술
2-1. 경기에서 제의의 역할
2-2. 축제와 놀이의 관계
2-3. 예술적 영역으로서의 시
2-4. 시의 형식적 요소 및 발달 이유
2-5. 연극의 놀이적 특성
2-6. 예술적 영역으로서의 음악
2-7. 움직이지 않는 놀이 예술
3. 놀이로서 본 법률
3-1. 놀이와 법률의 관계
3-2. 심판, 판결의 어원론적 접근
3-3. 심판의 여러 가지 형태
① 재판
② 내기
4. 놀이로서의 지식
4-1. 정신적 영역으로서의 놀이
4-2. 지식의 출발점인 수수께끼
4-3. 지식의 발달 과정
4-4. 지식의 요람 - 대학의 탄생
4-5. 지식의 대립적 성격
5. 놀이의 역사적 변천과정
5-1. 로마 시대
5-2. 중세 시대
5-3. 르네상스 시대
5-4. 바로크 시대
5-5. 로코코 시대
5-6. 낭만주의 시대
5-7. 19세기
6. 현대 문명의 놀이적 요소
6-1. 현대 문명의 대표적 놀이 - 스포츠
6-2. 스포츠의 특징
6-3. 과학과 예술의 놀이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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