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웹사이트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요약본)
A Model for Evaluating Internet Web Sites
연구배경
인터넷에 대한 기업과 개인의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하루에도 수백 개의 신규사이트가 생기는 게 현실이다.
국내의 경우도 98년 kr도메인수 26,166개에서 99년 9월 현재 142,280개의 도메인1)1)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인터넷통계월보 1999.9“ 기준
으로 440%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독일(39만개), 영국(31만개), 호주(11만개)에 이어 4번째로 국가관리 도메인이 많은 국가이다.
인터넷에 대한 높은 관심 만큼, 효과적인 웹사이트의 구축을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평가와 신뢰성 있는 평가기준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홈페이지 콘테스트 및 평가모델은 특정분야의 웹사이트에만 국한되어 있거나 시스템 적인 측면과 콘텐츠에만 국한되어 있어서 현실적으로 측정 가능한 세부적인 평가영역과 구체적인 측정항목 개발이 미약하였다.
이러한 요인으로 다양한 웹사이트들을 유형별로 공통적 혹은 차별적으로 적합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데 미흡하였고 웹사이트 구성요소에 대해 종합평가할수 있는 방법론을 도출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웹사이트 구축시 고려해야할 방법론과 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을 종합․도출하여 평가기준(criteria)을 발견하고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정립하여 국내사이트 중심으로 평가․검증하는데 있다.
평가모델을 정립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기존의 연구가 명쾌한 모형을 제시하지 못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상세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측정의 틀과 모형을 제시하는 탐색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