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범죄
하나. 토론을 시작하며...(머리말)
두울. 우리조 토론 진행방향...
세엣. 약물범죄...
(문제 제기 및 해결)
네엣. 성범죄...
(문제 제기 및 해결)
다섯. 마치며...
여섯. 후기...
일곱. 게시판 갈무리 & 정팅내용
하나. 토론을 시작하며... (머리말)
학기 초반부터 불꽃튀는 전쟁 같았던 토론... 그리고 치열한 조별 경쟁들...
우리조도 그 것에 뒤질세라, 정팅, 게시판 활동을 아주 열심히 했고, 그 동안엔 우리조가 다른 조에 비해 떨어진 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간고사가 시작되면서 우리 4조의 조별모임도 자연스럽게 중단되었고, 시험이 끝난 다음에도 거의 조원들끼리 접촉도 없었고, 토론방은 신경써주지도 않았고, 심하게 표현하자면 일주일이나 지났는데도 글 하나도 올라오지 않는 그런 방으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그런 와중에 교수님의 토론공지가 우리 조에게 떨어졌다. 기한도 넉넉했고, 토론 내용도 약물범죄와 성범죄에 대한 것이라, 조원들이 그것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조장인 내가 없어도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토론 공지가 올라와도 토론방에 토론 글은 안 올라오고, 어쩌다가 정팅날짜나 토론방법을 물어오는 글들뿐, 그나마 있던 정팅도 조장이 없으니 이루어지지 못한 모양 이였다. 조장인 나로써도 조금은 바빴기 때문에 조에 전혀 신경을 쓰지도 못했고, 하다못해 안부 쪽지나 동보 메일을 보내지도 않았기 때문에 어쩌면 그런 결과는 당연했을는지도 모른다. 위기 의식을 느낀.. 토론 마감 6일전, 나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다시 4조 전체 메일을 보내고 다시 정팅을 부랴부랴 부활해서 토론을 진행시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