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NTRODUCTION
크로마토그래피는 혼합물로부터 그 성분들을 순수하게 분리하거나 확인, 정량 하는데 사용하는 편리한 방법의 하나이다. 이 방법에 의한 물질의 분리는 혼합물이 정지상(stationary phase)아나 (mobile phase)에 대한 친화성이 서로 다른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 친화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흡착, 이온화 및 분배계수들로써 여러 종류의 크로마토그래피는 이들 인자가 서로 합하여 작용하게 된다.
흡착 크로마토그래피에 있어서는 혼합물의 성분들이 흡착제의 층을 따라 이동하는 동안에, 각 성분의 흡착성의 차이로 말미암아 각각 일정한 자리에 흡착되면서 분리된다. 흡착제로서는 주로 알루미나. 실리카겔, 활성탄, 수크로오스, 칼슘의 무기염[Ca3(PO4)2]등이 쓰인다. 흡착제를 산으로 처리하거나 가열하면 그 흡착능력이 크게 증가되는 수가 있는데, 이를 흡착제의 활성화라고 부른다. 극성이 작거나 그다지 크지 않은 화합물은 흡착 크로마토그래피로 잘 분리되지만, 극성이 매우 큰 화합물을 분리하는 데는 이 방법이 적당하지 않다.
이온교환 크로마토그래피는 이온교환성 작용기를 가진 불용성 물질, 즉 이온교환수지(ion exchanger)를 써서 매질 속에 있는 이온화합물들을 선택적으로 분리하는 방법이다.
분자의 크기가 다른 혼합물을 부풀은 겔 입자층을 통과시키면 큰 분자는 빨리 통과하지만, 작은 분자는 느리게 통과한다. 그래서 겔 거르기 크로마토그래피를 겔 거르기법이라고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