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 론
유아교육을 전공한 후, 어린 아동들을 접하였을 때, 그들 속에서 ‘내재적 자아’의 모습이 노출되면서 그들의 부정적 자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들이 세상에 나와서 가장 처음 만나는 부모의 교육방식에서부터 출발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그들이 성장하면서 여전히 성숙하지 못한 모습을 안고 사회 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 중에는 인간관계가 원활하지 못함으로 많은 상처와 아픔을 가지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러한 상처와 아픔을 주는 공격적인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모습이 부모로부터 세뇌된 비교의식과 편애로부터 받은 영향력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제 1 절 연 구 배 경
요즈음 사회에서는 성인아이들의 행동으로 인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는 이들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없이 비난의 소리만 높이고 그들을 사회의 어두운 길목으로 몰아넣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성인아이의 행동들이 어디에서부터 왔는지 연구함으로써, 이들을 어떻게 바른길로 인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인아이에 관한 성경적 배경을 알아보면서 성인아이들의 특징과 유형이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어떻게 변화시키셨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 인해, 현대의 성인아이의 가정이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 속에서 건전한 자아상을 회복하고 어떻게 치료되고 극복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제 2 절 연 구 목 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역기능적 가정의 특징이 무엇이며, 둘째로, 역기능 가정의 특징이 무엇이며, 셋째로, 역기능적 가정이 어떻게 성경적 가정으로 치유되고, 회복될 수 있는가를 발견 할 것이다. 이 연구로 인해 현대사회인들이 성경적 자아상을 회복함으로 성경적 가정 즉,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경적 가정을 이루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3 절 연구문제의 설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