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학습과 창의성
1. 열린 학습의 특성
우리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에 치우쳐 바람직한 인성과 창의성 등을 제대로 형성시켜 주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우리 교육을 지배해 온 이른바 전통 교육은 인류가 축적해 온 지식을 교육과정을 통하여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형식을 취해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지식이란 각 개인에게 독특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직접적이고도 개인적인 탐구를 통해서 획득된다는 신념에 기초하는 교육 모형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스테픈(Stephen)은 “열린교육이란 새로운 교육목표 , 교육과정, 수업목표, 시간계획,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간의 감정표현, 학급에서의 의사결정 등에 학생이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다.”라고 정의한다.
바쓰(Barth)와 레스본(Rathbone)은 “열린교육이란 시선을 자유로이 활용하고, 시간을 개방하여 아동의 욕구와 흥미에 따라 교육과정을 자유로이 선택하도록 허용하는 교육을 말한다.”고 본다. ‘열린 교육(Open education)'에 대해 정확한 정의는 힘드나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열린 교육이란 인본주의의 인간교육으로서 열린 마음, 열린 시간, 열린공간으로 행하는 다양한 교육내용과 방법의 조화를 이루어 지도의 개별화와 학습의 개성화를 실현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열린 학습은 교사에 의해서 적절하게 준비되고 계획된 자료와 환경에 의해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하되, 통합 교과 측면에서 아동들이 자기 선택 학습을 자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융통성을 주며 아동에 대한 신뢰와 자율성을 바탕으로 아동 스스로 폭넓은 학습력을 기르는데 주력한 교육 방법이라 하겠다.
2.열린 학습의 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