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남송대의 회화가 조선초 회화에 끼친 영향
|
|
|
|
과목명 : 동양 미술사
발표자 :
남송대의 회화가 조선초 회화에 끼친 영향
목 차
Ⅰ. 서 론
Ⅱ. 남송대 마원의 〈고사관월도(高士觀月圖)〉
1. 남송대 회화와 마원
2. 마원의 〈고사관월도(高士觀月圖)〉
Ⅲ. 조선초기 회화와 이상좌의 〈송하보월도(松下步月圖)〉
1. 조선초기 회화와 이상좌
2. 이상좌의 〈송하보월도(松下步月圖)〉
Ⅳ. 마원의 <고사관월도(高士觀月圖)>와 이상좌의 <송하보월도 (松下步月圖)> 비교분석
Ⅴ. 결 론
참고문헌
도판목록
Ⅰ. 서 론
오랜 중국의 회화사 가운데 사실주의의 완성단계를 보여주었으며 후대에나 우리나라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쳤던 시기가 송대이다. 송대는 크게 서기 960~1127년까지의 북송시대와 서기1127~1279년까지의 남송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북송 시대의 산수화에서는 오대에 이어 사실주의의 완성단계를 보여주며 산수를 화면 가득 채워 웅장하며 강건함을 느낄 수 있다. 이를 대관산수 혹은 거비산수라고도 부르며 곽희파의 이성, 곽희, 그리고 범관 등이 주로 활동한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남송시대에는 한쪽 모퉁이를 이용해 비교적 근경의 경치나 인물이 함께 들어간 풍경을 간단히 넣고 나머지는 여백으로 처리하는 과감함으로 일각구도, 혹은 변각구도라고 하며 마원과 하규가 주를 이루어 이들을 마하파라 부른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