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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교육의 상호작용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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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머리말
웹기반교육의 상호작용 설계는 전체 웹기반교육의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상호작용 설계는 개별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결과를 컴퓨터 교수·학습 환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이론적 영역으로 볼수 있다. 컴퓨터의 일방적인 제시 방식으로는 교육적인 효과를 제대로 가져올 수 없다는 문제의식의 표현이다. 상호작용 설계는 최적의 상호작용 환경의 제공을 통하여 학습자의 주도적인 참여와 의미있는 학습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상호작용 설계는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면서도 의미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교수·학습 환경설계의 중요한 이론적·실제적 요소가 된다. 이러한 점은 웹기반교육의 상호작용 설계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웹이 지니고 있는 풍부한 자료 제시 기능을 벗어나서 웹기반교육이 실제로 의미있는 학습을 가져올 수 있기 위해서는 상호작용 설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Santi,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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