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 목적
가동코일형 검류계의 내부저항을 측정한다. 또한 검류계를 이용한 전류계 전압계의 제작원리를 이해하고, 요구되는 분류저항의 값을 구할 수 있다.
[2] 실험 이론
검류계는 극히 작은 전류나 전압의 유무를 검출하는 데 사용되는 고감도의 계기로 갈바노미터라고도 한다. 검류계는 직류용과 교류용으로 구분된다.
직류용 검류계의 원리는 강한 영구자석의 자극사이에 가동 코일을 달아 놓으면, 코일에 미소전류가 흐를 때 코일 자체에 힘이 생겨서 코일이 편위하므로, 이 편위로 전류의 유무를 측정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은 검류계를 가동코일형 검류계라고 한다.
또 가동 코일에 평면거울을 장치하고, 이 거울에 빛을 비추어 반사하는 빛의 위치를 관측함으로써 미소전류를 검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형식을 반조형검류계라고 한다. 반조형은 감도가 가장 좋아서 10~10 A 정도의 전류도 검출할 수 있으므로 정밀한 시험에 쓰인다.
그러나 이 형은 전류에 의한 힘 이외의 원인으로, 즉 건물의 미동, 그리고 사람이나 차의 움직임 등에도 진동이 생기므로 검류계를 놓는 장소는 안정된 대상이 아니면 안 된다. 반조형 검류계는 지나치게 예민해서 취급하기 까다로우나, 이보다 간편한 것으로 지침형검류계가 있다. 지침형 검류계는 가동코일에 지침을 장치하고, 지침의 움직임으로 전류를 검출하는 것으로, 10~7[A] 정도의 전류를 검출할 수 있어 전류와 전압, 그리고 전기저항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교류용 검류계에는 수십 내지 수백 Hz용의 진동검류계가 있다. 이것은 가동코일형이며, 10~8[A] 정도의 미소한 교류전류를 검출할 수 있다. 수백[Hz] 이상이 되는 교류의 미소전류검출은 검류계가 아닌 수화기나 오실로그래프 등이 사용된다.
검류계는 동작 원리에 따라 직류용, 교류용, 직․교류용으로 분류한다.
직류용 검류계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가동 코일형 검류계이다.
교류용 검류계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진동 검류계이며, 직․교류용 검류계에는 전류력계형 검류계가 가장 널리 쓰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