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에 따른 생식기관의 변화
Ⅴ. Result
본 실험에서는 1)ORX(외과적거세), 2) EDS(화학적거세)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거세를 통한 내부 장기 변화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 실험은 1)정소, 2)부정소, 3)저정낭, 4)전립선, 5)신장, 6)부신, 7)지라, 8)뇌하수체 총 8개의 장기를 각각 분리하여 그 무게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모든 장기의 순서는 Control1, Control2, ORX1, ORX2, EDS1, EDS2의 순이다.
① Tes
[Fig1. 정소(Tes.)의 크기 비교]
크기상으로 보았을 때 확연히 Control(CTL)보다 화학적거세(EDS)를 진행한 EDS1, EDS2의 정소가 작은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무게는 CTL은 평균 1.4443g, EDS는 0.8857g로 크게 차이가 났다. 이러한 차이를 graph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Table1. 정소의 무게 비교]
위 그래프로 보면 CTL과 EDS의 무게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ORX는 외과적거세이므로 정소가 존재하지 않아 위의 Data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렇게 무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EDS방법이 Leydig cell만 죽이기 때문에 실제로 Leydig cell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EDS는 본질적으로 완벽한 거세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EDS를 시술한 sample의 정소는 4주부터 천천히 회복하여 후에 다시 CTL과 비슷한 평균 무게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 Epi.
[Fig2. 부정소의 크기 비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