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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채호와 안확의 독립운동의 방향과 역사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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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항일 투쟁 시대에 일본 제국주의가 한국에 대한 식민통치의 목적을 정당화하기 위한 왜곡된 한국사관인 식민사관에 대항한 단재 신채호 선생과 자산 안확 선생은 한국의 역사가 왜곡되는 상황에 대항하여 민족정신을 일깨운 대표적인 민족주의 사학자이었다. 단재 신채호 선생과 자산 안확 선생은 식민사관에 맞선 대표적인 민족주의 사학자라는 공통점을 지니지만 그들의 사상이나 항일운동의 방향 등 많은 것에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본 글에서는 그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혀내고자 한다.
• 본론
-신채호의 생애
신채호는 1880년 12월 8일 충청남도 대덕군 산내면 어남리 도림 마을에서 신광식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만민공동회운동은 유학을 신봉하던 그를 개화 자강론자로 변화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1905년 장지연이 사장으로 있던 ‘ 황성신문’의 논설 기자로 들어가 활동하게 된다. 하지만 ‘황성신문’에 입사한지 얼마 안되어 [시일야 방성대곡]이 발표되면서 그는 횡성신문에서 사임해 ‘대한매일신보’로 옮기게 되었다. 그는 일본의 한국침략을 폭로하며 항일운동을 보도하며 애국계몽운동과 국권회복운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해나갔다. 또한 그는 3.1운동을 통해 임시정부를 조직했지만 이승만의 ‘위임통치’청원에 반대하여 결별하고 김원봉의 간곡한 요청으로 의열단에 가입하여 [조선혁명선언]을 발표하게 된다. 또한 그는 [조선 상고사(朝鮮上古史)]라는 저서를 통해 그의 역사관을 알 수 있다.
-안확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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