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燕巖 朴趾源의 實學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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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燕巖 朴趾源의 實學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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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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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燕巖 朴趾源의 實學思想)
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燕巖朴趾源의實學思想)

1) 생애와 학문 경향

연암 박지원은 조선 영조 13년(1737년)에서 순조 5년(1805년)에 활동 하였던 북학파 실학자로 妻叔인李君文에게서 수학을 하고 洪大容에게 지구의 자전설을 비롯한 서구의 신학문을 익혔다. 1780년(정조 4)에 청조에 가서 利用厚生의 실생활을 보고 熱河日記로그 기록을 남겼다. 그는 실학의 실현을 위하여 1786년 벼슬길에 나가 민생의 문제 해결에 힘쓰고 사회적 개혁과 정책의 불합리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그의 실학적 태도는 利用이 있고서 厚生이 있으며 厚生이 있고서 正德이 있다고 하여 이용후생이 정덕보다 선행하여야 함을 주장하였다. 우주론에 있어서는 실증적 태도를 반영하여 만물의 생성은 모두 氣의 작용이라고 하여 理는 氣의 운동에 내재하는 법칙으로 보았다. 즉 물체가 형성이 될 때에는 반드시 質이 있게 되는데 이러한 質에 영원성을 부여하고 티끌이라는 미립자가 응취 결합하고 운동변화하는 과정에서 우주 만물이 생성된다고 하였다.

천명에 대하여는 의지를 내포한 목적론적 사유에서 벗어나 천을 단순히 자연법칙으로 파악하고 사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다양한 현상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로써 오행상생설을 배격하고 불교와 천주교가 현실생활을 허망하게 보는 것은 부당하다고 하였다. 心性의 문제에 있어서는 객관적 실재론에 입각하여 心性 物을 각각 종과 종소리 종치는 망치에 비유하여 감각의 근원은 물질이며 감각과 의식은 물질에 감각기관이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을 하였다. 또한 기존의 도덕관념이 삼강오륜을 표방하면서 실상은 仁義의巨盜라고 비난하면서 도덕평가의 기준을 민생에 유리한 실천 활동에서 구하여 참된 도덕은 민생에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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