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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인상주의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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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인상주의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견해
들어가는 말
미술사는 다른 학문과 따로 떨어져 있지 않다. 역사, 철학, 과학, 음악, 일반문학, 신학‥‥‥
이와 같은 연관성의 의미로 접근할 때 미술사의 장르에 있어서 인상주의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작지 않다. 현대 미술사와 근대 미술사를 나누는 시점에 인상주의가 위치하고 있다는 것(후기 인상주의 포함)과 미술에서 현대 사상의 길을 닦은 것이 인상주의이며, 그리고 현대 미술이라 부르는 여러 가지 미술 운동의 성장배경이 바로 인상주의에서 비롯한 감정에서 비롯하게 된 것으로 그 근원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에서 그렇다.
이에 따라 본인은 인상주의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알아볼 뿐만 아니라 프란시스 쉐퍼 박사님의 절망선 이라는 개념을 통해, 특징적인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인상주의의 미술사적 의미를 고찰해보고, 나아가서 인상주의가 갖는 철학적 의미들을 다루고자 한다.
인상주의의 등장과 의의
I9세기 Naturalism · Realism · impressionism 등 이른바 [ 자연적 예술 )은 19세기 후반이래 자연과학의 현저한 발달에 따라 과학 만능주의적 시대사조 내지 세계관의 근본에서 자연과학적 인간의식이 낳은 예술의욕의 성과이다. 고야, 들라크르와, 컨스터블, 코로, 쿠르베, 도이메, 마네 등의 작업은 실재(reality)를 보는 새로운 원리의 중요성을 자각해 가는 과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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