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사상가
01. 최충 (0984년 ~ 1068년)
최충은 고려 문종 때의 문신이자 학자이고, 호는 문헌입니다
십이도- 십이도는 고려 문중 이후 개성에 있던 열두 개 사립학교를 총칭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수준이 높고 훌륭한 사립교육기관 이다.
십이도의 중심인물중 한명은 최충이다.
문하시중(고려 시대에, 중서문하성의 종일품 으뜸 벼슬) 을 지낸 최충은 오랫동안 관직에 종사하다가 국자감의 쇠퇴와 유학의 부진을 한탄하며 관직에서 물러나, 사재를 털어 구재를 짓고 유생들을 가르쳤다.
구재는 유학경전을 단위로 구성한것 이며 그 이름은 낙성재, 대중재, 성명재, 경업재, 조도재, 솔성재, 진덕재, 대화재, 대빙재 이다.
고려시대 시문의 대가 이제현은 “위로는 귀관으로부터, 아래로는 주현에 거주하는 자에 이르기까지 다 구재에 이름을 걸고 성인의 도를 익혔다” 는 기록에서 볼때 구재는 날로 흥해서 유생들로 문전성시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집 문 앞이 시장을 이루다시피 함을 이르는 말.)를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있다.
최충의 구재는 그의 관직을 따라 시중 최공도 혹은 호를 따라 문헌공도 라고 하기도 하였다.
문헌공도의 교육적목적
유교적 인격의 함양과 과거시험 준비.
최충의 교육방법
1. 문도 중에서 선발된 교도에 의해 오경삼사를 가르치게 하는 조교제 를 실시하였다.
2. 계절에 따르는 교육적 효과에 관심을 두고, 하계강습회인 하과 를 실시하였고, 각촉부시 라는 시험도 있었다.
-하과: 매년 여름 9재의 학도들이 사찰에서 학습하는 습속으로, 산수를 노래하고 소요자재하며 성정을 도야하는 하계강습회를 개최하는것 을 말함.
-각촉부시: 초에 일정한 표시를 하여 그 선에 초가 타들어 갈때까지 부과된 시를 짓도록 하는 교육방법으로 속성 시 짓기 시험이었다.
일종의 모의 과거시험과도 같은것 임.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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