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안 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 교육의 이념
국내 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대안 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천 양태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이념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 자율적, 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1) 평화교육
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국가간, 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 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을 중시하며 체제를 초월해서 남한과 북한의 민족공동체 이념의 구현을 위한 것에 초점이다.
2) 노작교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