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
인터넷은 전세계의 컴퓨터 네트웍이 연결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이다. 인터넷에는 개인, 정부, 교육기관 및 기업에서 일하는 수천만 명의 사용자와 연결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누구나 컴퓨터와 모뎀, 인터넷과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의 사용 권리만 가지고 있으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이란 지역별 혹은 단체별로 운영되는 지역 네트워크망(LAN-Local Area Network)을 TCP/IP라고 하는 공통된 통신규약을 사용하여 거대한 네트워크로 다시 연결(MAN-Metropolitan Area Network, WAN-Wide Area Network) 함으로써 네트워크간의 자유로운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 할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가장 가까운 매체라고 한다. 그 이유를 인터넷이 멀티미디어의 대표격이라는 점에서 멀티미디어의 특성에서 찾아보았다.
첫째 인터넷이 쌍방향성을 가지는 미디어라는 점이다. 인터넷은 이전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당사자간의 일방적 정보흐름을 쌍방적 정보흐름으로 바꿈으로써 수용자의 정보선택 기회가 현저히 향상되었고, 결국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대등적인 정보교류를 할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이는 인간과 인간이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이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진보한 것이라 볼수 있다. TV나 라디오가 이전에 하지 못했던 e-mail이나 채팅, 수용자 중심 서비스는 모두 이러한 쌍방향성이 바탕이 된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