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 청소년비행의 요인에 대해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잇는 중간단계라는 점에서 발달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할 뿐 아니라 주체성 확립이라는 자아발달의 과제도 완수하여야 한다. 또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여야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과도기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에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되어 있던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는 전환기적인 성격이다.
정신적 문제가 발병하는 경우,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독특한 양상이 드러나기도 하며,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이 표현될 수 있는 형태는 불안, 우울 등의 내적인 증상으로 정서 장애와 내적인 긴장, 갈등 및 공격행동이나 반사회적 행동이 나타나는 등 품행장애를 청소년비행문제로 간주 한다.
먼저 청소년비행의 요인을 살펴보자.
첫째, 가정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그 성격, 가치관, 사고방식 및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1차 집단이기 때문에 청소년비행의 초보적인 원인을 일단 가정에서 찾아야한다.
가정의 빈곤으로 인한 경제적인 결핍, 부모의 생존여부 및 부모의 학력과 교양정도가 낮아 자녀에게 모범을 보일 수 없는 경우, 범죄적인 가정환경 및 가정생활에서 부모의 정서적 불안여부, 형제자매가 많아 부모의 애정과 관심이 적고 보호와 관심이 소홀하여 사랑의 결핍이 있을 때와 자녀수가 적어 과잉보호하는 경우, 정상적인 혼인관계로부터 출생한 자녀의 애정 결핍등 가족 및 가정환경의 요인이 있다.
부모의 방임으로 인하여 자녀의 심리적 안정이 결여될 때 아동은 타인의 애정 또는 자기 존재를 알리고 싶은 욕망이 극단화하여 범죄행위에까지 이를 수 있다. 부모자신의 스트레스 또는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한 방임적인 양육의 요인이 있다. 특히 무관심은 청소년들에게 애정결핍과 낮은 자존감으로 내몰아 때로 극단적인 사고와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