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경제학과 학업계획서
Ⅰ. 학업계획서의 의의 구성요소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란
학업 계획서란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에 대한 입학 동기와 대학에서의 학업 및 활동계획, 그리고 장래 포부 등을 기술하는 글이다. 즉, 학업계획서는 대학에서 단순히 어떻게 지내겠다는 계획을 미리 듣고자하는 의미를 넘어서, 자신이 지망하는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또한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안목, 태도를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어필하는 글이다.
이는 입시 지원자의 수학 능력이 수능성적이나 학생부 등을 통해 이미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 하더라도, 그 대학의 학과 선택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이 없다면 입학 후 자신의 전공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확실한지, 그 분야를 전공에 할수 있는 기본 소양은 갖추고 있는지, 그 분야의 공부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려는 기본자세가 되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는데서 큰 의의를 갖는다.
2. 학업계획서의 구성요소
서울대학교의 2008학년도 학업계획서를 보면 “① 지원학과(부) 또는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를 400자 내외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②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정규교과 이외의 교내 ․외 활동, 적성 및 능력계발 계획 포함)과 대학 졸업 후 희망진로를 800자 내외로 기술하여 주십시오.”의두 가지 요소를 주문했다. 이를 놓고 보면 학업계획서는 크게 ① 대학지원 동기, ②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 ③ 대학졸업 후 희망진로 등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3.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1) 대학 학과(부) 지원동기
학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망 동기이다. 단순히 직업을 위해서라거나 출세하기 위하여 지망하는 것을 대학 교수들은 원치 않을 것이다. 자기가 그 학과에 왜 지망하는지에 대해 진실하게 쓴다. 이 지원동기가 설득력을 지녀야 좋은 학업계획서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