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조직문화 구현
1. 들어가며
기업경영활동의 대부분은 사람과 사람, 혹은 조직과 조직 그리고 사람과 조직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즉, 경영과 관리 활동이 이러한 관계들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과정에는 커뮤니케이션이 개입하게 된다. 지시와 통제, 명령과 협의 등 조직을 움직이는 과정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인 수단이다.
최근 스킨십 경영이다, 현장경영이다 하면서 최고경영진이나 관리자들이 조직구성원들과의 접촉을 강화하면서 조직의 비전이나 전략을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단순한 사실을 전달하는 일방적인 지시나 발표 위주의 경영활동이 아니라 경영진의 의도와 고민, 구성원에 대한 배려 등을 담은 열린 경영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IT기술을 이용한 전자결재시스템의 도입, 지식경영 시스템, 이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등을 대부분의 기업에서 가지고 있거나 활용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이러한 첨단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해도 개인간, 조직간 그리고 개인과 조직간 서로에 대한 인정과 배려 등 정서와 마음을 전달하지 못한다면 커뮤니케이션은 무미건조한 활동일 뿐이며 메마른 커뮤니케이션이 되고 만다.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정보전달이라는 도구적 차원이 아니라 조직간 불신이나 사람 사이의 오해 등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조직의 응집력을 강화시키고, 정보와 비전, 전략과 목표 등의 공유를 통해 업무추진을 원활하게 하는 등 활기찬 조직만들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활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