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달성을 위한 코칭 기술
1. 역할의 우선순위 확인
역할의 우선순위에 대한 의식은 일상적 행동을 통해 드러낸다. 이런 의식의 조정이 필요한 적절한 타이밍이 바로 승진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일과 후배 지도의 역할 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일주일 동안, 또는 하루 동안에 어떤 역할을 어느 정도의 시간 분배로 수행할 것인가 역할에 대한 의식 조정이 실제 행동을 결정한다.
2. 팀 내에서 역할 모델 찾기
상사인 자신이 스스로 부하의 모델이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한편, 딱 알맞은 경험의 차이라는 것도 모델 찾기의 조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입사해서 얼마 지나지 않은 신입사원이 베테랑 부장을 모델로 삼는다는 것은 조금 현실감이 떨어진다. 이 같은 부하의 경우에는 팀 내에서 적절한 모델을 찾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신의 미래를 투영할 수 있는 딱 알맞은 거리감을 지닌 모델이 멘토로서 친근감이 느껴진다.
3. 걱정거리 목록 만들기
부하가 떠안고 있는 복잡한 업무, 미처 답변을 보내지 못해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업무상의 메일, 아직 살펴보지 못한 자료들, 인간관계에 대한 갈등 등 날마다 처리해야만 하는 수많은 일은 무의식중에 머릿속에서 ‘잊어버리면 큰일’이라는 스트레스를 안겨 준다. 그리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에너지를 점점 빼앗아 간다. 아직 해결하지 못한 일들을 종이나 컴퓨터에 ‘걱정거리 목록’으로 작성해 보라. 그렇게 하면 ‘자신이 안고 있는 걱정거리는 이것뿐이라고 머릿속에서 깨끗하게 정리되어, 목록에 적힌 항목을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가 끓어오르게 된다.
4. 부하의 꿈과 비전 공유
.... |